얄루는 일상 생활 속 디지털 무빙 이미지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예민하게 인지하며 동시에 작가로서 고유의 언어와 세계관을 통한 몰입형 스토리텔링을 확장하는 작업을 해왔다. 프로젝션 맵핑 조형, 미디어 파사드, VR 등 다양한 장소에서의 비디오 설치와 화이트 큐브에서 거대한 창고까지 다양한 장소와 상황에 따른 대형 프로젝션 맵핑 조형시리즈물을 선보이며 비디오를 이용한 실험적인 스토리텔링을 고민하며 탐구하고 있다.

Since the recent pandemic, Yaloo spent a significant amount of time in Seoul. This experience helped her initializing Underwater Trilogy - Homo Paulinella the Lab, Pickled City, and Birthday Garden. All three chapters of the trilogy project capture a unique sense of contemporariness proper to East Asian metropolis, where centuries of time and the dramatic pulses of our planet in the Anthropocene can be accessed in a small alley.

미디어 작가 얄루는 시카고 예술 대학교(the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에서 비디오 아트로 학사와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한국국립아시아문화전당, 미국 헤드랜드 아트센터, 일본 후쿠오카 아시안미술관, 캐나다 라반데 비디오, 캐나다 웨스턴 프론트 소사이어티, 미국 베미스 스튜디오 아트센터, 미국 버몬트 스튜디오 아트센터의 펠로우쉽 등에 선정된 바 있으며 비디오 데이터 뱅크의 린 블루멘탈 기념장학프로그램, 뉴욕 AHL 재단 시각 예술 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캐나다 마니프 퀘벡 예술 비엔날레 (Manif d’Art), 벨기에 이미지 퍼시블 비엔날레 (Biennale de L’Image Possible)등 다양한 비엔날레를 포함 영국 최대 미디어 아트기관 팩트 리버풀(FACT Liverpool) 네덜란드 참여 등 다수의 개인 및 단체전에 참여하여 세계를 무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Yaloo earned BFA and MFA in video art from the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She has been selected for fully funded international residencies such as Zer01ne and Asia Culture Center in Korea, the Fukuoka Asian Art Museum in Japan, Western Front and La Bande Video in Canada, the Headlands Art Center and Bemis Studio Art Center in USA. She was also awarded a Lyn Blumenthal Memorial Scholarship by Video Data Bank and won a Gold Prize in visual arts from the AHL Foundation in New York. Last year, she was part of a duo show at FACT Liverpool, UK.

연도 Year
프로젝트 Project
미디엄 Media
위치 Location
2023
반짝반짝 플라스틱 엔딩 Plastic Glitter Ending
미디어 파사드 Media facade
더현대 여의도, 서울, 한국 The Hyundai, Seoul, South Korea
  • 전시

    exhibition

1st 현대퓨처넷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공모당선작

<반짝반짝 플라스틱 엔딩> 은 미래에 미세플라스틱 흡수로 변화한 인간-비인간 공생 상황을 표현합니다. 미세 플라스틱은 플라스틱 제품이 분해되면서 생긴 아주 작은 조각으로 지구상 거의 모든 생명체가 이를 흡수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본 작가는 미세플라스틱 흡수로 인해 변이된 생태계를 발랄하고 다채로운 색감으로 영상화 및 조형화하여 특유의 관점으로 표현하고자 합니다.

디자이너, 엔지니어, 과학자, 아티스트들은 계획적이고 인공적인 설계로 대응하게 됩니다. 아름다움, 기괴함, 두려움, 경외 등이 공존하는 디스토피아도 유토피아가 아닌, 인간과 비인간이 함께 진화하는 마이크로 플라스틱 생태계를 가장 인간다운 방식으로 다채롭게 시각화하고자 합니다.

1st H/ART AveNEW award winer